티스토리 뷰

경제

주식거래하는 방법 총정리

(*^_^*)/ 2020. 9. 7. 22:06

목차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거래하는 방법 몇 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최근 주식 시장에 개인들의 막대한 자금이 몰리면서 상승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너도나도 주식 계좌를 만들고 주식 시장에 참여를 하고 있는데 제대로 거래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주식거래를 시작하는 방법 및 거래 방법에 대해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거래를 시작하는 방법

    주식거래하는 방법

    주식거래를 시작하려면 먼저 본인의 증권 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

    요즘은 증권사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모바일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주식 계좌를 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주로 키움증권 영웅문, 미레에셋, 유안타증권 등 거래 수수료가 싼 증권사 계좌를 만들거나, 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 등 제1금융권의 안전한 계좌를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국 같은 경우는 수수료가 너무 싼 증권사를 이용하면 거래가 몇 시간이 지나야 체결되는 경우도 있는데, 국내의 경우 그럴 가능성이 낮습니다. 따라서 저는 수수료율이 낮은 증권사에 계좌를 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식계좌를 만들었으면 본인 계좌에 예치금을 입금하고, 해당 금액으로 주식을 매수하거나 매도하게 됩니다.

    주식거래하는 방법

    주식거래하는 방법

    1. HTS를 이용하는 방법

    HTS는 Home Trading System의 약자로 자신의 컴퓨터에 주식 거래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거래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차트 분석을 다양하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종목 정보를 취합할 수 있고, 인터넷을 통해 부가적인 정보를 바로 습득할 수 있어서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단점은 각종 보안 프로그램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어서, 컴퓨터 작동이 느려지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2. MTS를 이용하는 방법

    MTS는 Mobile Trading System으로 핸드폰 앱을 통해서 증권 거래를 하는 방법입니다. 

    자신의 핸드폰에 앱을 깔고, 공인인증서를 넣으면 간편하게 거래를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 이점입니다. 

    하지만 거래가 너무 쉽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칫 거래에 중독될 위험이 있습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거래를 이어가다보면 주식거래 수수료가 산처럼 쌓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ARS나 영업점을 이용하는 방법

    주로 컴퓨터나 핸드폰을 잘 이용하지 못하는 어르신들이 이용하는 전통적인 방법입니다. 

    증권사에 직접 찾아가거나 전화를 통해서 주식을 매수하고 매도하는 것입니다. 

    이는 복잡한 컴퓨터 작업이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지만, 인력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수료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보통 HTS나 MTS로 거래하는 방법보다 수배~수십배는 수수료율이 비싼 편입니다. 

     

    주식 관련 정보를 얻는 방법

    주식거래하는 방법

    주식 계좌를 만들어도 어떤 주식을 살 지 처음에는 고민이 많이 되실 겁니다.

    먼저 세상에 어떤 주식이 존재하고, 얼마에 거래가 되고 있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국내 포털 사이트에서는 모두 증권 메뉴가 있어서 해당 페이지를 통해 차트나 거래량 등 각종 주식 정보를 구할 수 있습니다. 

    주식보다 종목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원한다면 DART라고 하는 전자공시시스템 홈페이지에서 각종 공시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홈페이지에서는 그 종목의 사업보고서 및 회사가 공시하는 각종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공짜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경컨센서스에서는 각종 증권사 리포트들이 매일 홍수처럼 쏟아져 나옵니다. 

    자신이 궁금해하는 종목이 있다면 해당 분석 리포트가 있는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