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반성문 쓰는법 잘 알고 계시나요?




    어렸을 때 사고를 많이 친 학생들의 경우 선생님이 반성문 써오라고 한 경험은 모두 한 두번 갖고 있을 것입니다. 


    저도 학창시절에는 여러번 반성문을 써오곤 했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적어야 할 지 막막하더라고요.



    무저건 제가 잘못했고, 다시는 안 그러겠다 이런 식의 반성문이 나올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성인이 되고 난 후에는 반성문을 쓸 일이 없을까요? 아쉽게도 그런 상황이 있을 수 있답니다. 


    예를 들어서 부부 간 사이에서 어떤 잘못이 일어나서 다신 안그러겠다고 반성문을 써오라고 할 수도 있고요.



    위의 경우는 귀여운 예시가 될 수 있겠네요. 만약에 음주운전 등으로 경찰에 입건되면, 자신의 죄를 선처해달라는 명목으로 반성문을 쓰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때는 판사의 의사결정을 보다 나은 방향으로 만들기 위해서 열심히 써야겠죠.


    그렇다면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야 반성문 쓰는법을 잘 알고있다고 얘기할까요?




    반성문을 쓸 떄 포함되는 내용은 학창시절이나 성인이 되고 나서나 똑같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했는데 그것이 잘못되었다는 이야기가 나와야 합니다. 


    그 후에는 그런 행동으로 인해서 타인이 어떤 피해를 입게 되었는지를 기술해야 합니다. 



    또한 그러한 피해를 입은 타인에 대한 사죄의 표현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다시는 그러한 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며, 어떠한 행동을 통해 그러한 점을 고치겠다 이런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반성문의 분량은 대략 1페이지가 꽉 찰 정도의 분량은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만약에 5~6줄의 문장으로 반성문을 끝마칠 경우는 정성이 부족하다고 느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반성문 쓰는법 알아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살면서 한 번도 죄를 지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사람은 자신의 과오를 통해 성장하는 법입니다. 반성문을 쓰면서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날씨가 제법 쌀쌀해졌는데 여러분 감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