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여러분 안녕하세요. 무더운 여름도 이제 다 지나가고 쌀쌀한 가을바람이 부는 계절이 되었네요.


    여러분은 길을 가다 문득 좋은 글귀를 만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어떻게 하십니까?


    저는 예전에 스마트폰이 없던 시절에는 메모장을 들고 다니면서 펜으로 적고는 했었는데 최근에는 스마트폰으로 타자를 치면 바로 떠오르는 생각들을 메모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추천드리는 에버노트 활용 가이드에 대해서 오늘은 얘기해볼까 합니다. 


    스마트폰에는 기본기능으로 메모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윈도우나 맥OS에도 마찬가지로 메모기능이 있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중에는 새로운 메모관련 어플리케이션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메모와 더불어서 각종 스케쥴링 기능과 클라우드를 이용한 플랫폼간 동기화 등이 있겠습니다. 


    플랫폼간 동기화란 예를 들어서 스마트폰에 입력한 메모가 실시간으로 자신의 태블릿이나 노트북, 데스크탑 컴퓨터에 자동으로 전달되어서 똑같이 표시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단순히 메모하는 것을 넘어서 마치 게임을 하는 듯한 착각을 주는 멋진 인터페이스와 그래픽 등이 사람들을 불러모으는 것이 아닐까요?


    그리고 자신이 해야할 일에 대해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그것을 안했을때 알람기능을 설정하거나 친구와 자신의 메모를 공유하는 등 다양한 기능이 계속해서 추가되면서 에버노트로 시작해서 에버노트로 끝나는 하루를 만들 수 있게 속속 변신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간단하게 에버노트 활용 가이드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선 자신의 노트북과 스마트폰에 에버노트를 설치하셔야 합니다.


    컴퓨터라면 에버노트 공식 사이트에서, 아이폰이라면 앱스토어에서, 안드로이드폰이라면 구글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무료 계정을 만들어서 스마트폰과 노트북을 동기화 시켜야 합니다.


    설치하고 일단 무료계정을 만드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계정은 동일하게 유지하셔야 한다는 것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 이제 간단하게 메모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에버노트를 실행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왼쪽에 있는 메뉴를 차례대로 보면 '바로가기' 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것은 말 그대로 급하게 메모를 할 필요성이 생겼을 때 바로 메모를 할 수 있도록 만든 기능입니다.


    메모를 입력했다면 그에 맞게 글의 제목을 작성하시고 관련 키워드를 태그해서 보관하실 수도 있습니다.


    글을 작성하다보면 자신이 몇가지의 주제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글을 쓰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그때는 주제별로 글을 분류하고 싶겠죠?


    바로가기 기능 아래를 보면 '노트북'이라는 기능이 보이실 것입니다. 


    주제별로 노트북을 만들고 그에 맞게 노트를 끼워넣는다는 이미지를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와같은 블로거들에게 안성맞춤의 기능이네요.


    만약에 자신이 쓴 글에 키워드를 태그하셔서 보관했더면 '태그기능'이 보이실 것입니다.





    이것은 주제별로 묶은 노트북이 아닌 특정 키워드별로 글을 볼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기능입니다. 


    요즘 유행하는 해쉬태그를 생각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바로 해당 글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더 편리하겠죠?


    지금까지 에버노트 활용 가이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어떠셨나요? 


    개인적으로 강추하는 프로그램이오니 잘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